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

[제35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3주안에 합격하기!

7년 넘게 일했던 나의 첫 직장이였던 병원을 관두고 야심차게 준비했던 공단준비 ☞☜

 

사실 엄청 열심히 노력했던것은 아니지만 ㅋㅋㅋ

그래도 건보 지원하기전에 국민연금공단 상반기 필탈했기에 건보도 당연히 붙지 않을까 하는 오만한 생각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중반기에 지원했습니다.

 

 

 

결과는 서류에서 광탈~!!!!!!!!!! ^ㅠ^

 

보기좋게 서류에서 광탈하고 멘탈을 부여잡고... 올해 건보 중반기는 저랑 인연이 아니였다 생각은 하고 있지만....

왠지 모르게 허탈하고 열받기도 했습니다.

건보 인턴도 광탈한지라 사실 건보 중반기도 광탈을 어느정도 예상은 하고 있었습니다...

(믿고 싶지 않지만... 광탈의 기운이 느껴지긴 했어요 ㅠㅠㅠ)

 

저는...뭐.....안될것 같은 부분에 대해 포기가 빠른 편이라 ㅋㅋ 광속으로 공단 준비는 접고 ㅋㅋㅋ

(시작도 안했지만... 혼자 마무리 짓고 다시 취준생 모드로 ●_●) 

 

절 받아줄 병원을 찾으며 잉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본 한국사 35회는 전 회차에 비해 12.65% 하락했지만...당당히 합격했습니당.

지져스 감사합니당!!!! 꺄륵!

하지만 합격하기 위해서 노력과 인고의 시간을 보냈습니다ㅋㅋㅋ

 

한국사 준비할 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바로  합격자의 조언이였습니다.

 

 

 

 

친구중에 각종 자격증 섭렵하고 똑소리 나는 친구가 있어서 그 친구의 조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하지만 ㅋㅋㅋ 그 조언대로 하다가 대형참사가 일어날뻔 했습니다 ㅜㅜ

 

조언은 각자 상황에 맞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교훈을 한국사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친구의 조언은 이랬습니다.

 

1. EBS 최태성 고급 한국사 80강까지 완강하면 된다.(중,고급가능)

 

2. 책 살 필요 없다! 인강들으며 필기한거 보면 한국사 고급 딸수 있다~! (1.2급가능 ^^)

 

3. 해설 좋은 책 사서 최근 3-4개년 기출문제집 3회독 하면 1급 당빠 딴다!(1급가능!!!! 레벨업!!!!!)

 

4. 한국사는 흐름만 알면 오케이!!!!!

 

고등학교 졸업하고 10년만에 다시 책상에 앉아 한국사 인강을 들었습니다 ●_●

최태성 선생님 어찌나 말을 재밌게 잘하시는지 ㅋㅋ 시간 가는줄 모르고 구석기 신석기~!!!이러면서 인강을 들었습니다.

 

 

 

*** 여기서 부터가... 저의 한국사 공부의 실패 스토리 ***

 

 

 

하지만... 5,6,7회 인강이 지나갈수록... 안하던 공부하려니 ㅋㅋ 넘넘 지겹더라구요.....

나중에는 공부는 안하고 책상에 앉아 국준모 카페 들락날락 거리며 수다이야기에서 신세한탄하며 시간 보내기 일쑤 였습니다. (카페 들어가는건.. 왜케 재밌던지....)

 

 

하루에 인강 3,4개씩 들으며 인강 내용을 필기했습니다.

어느순간 인강 내용에 집중하기 보다는ㅋㅋ 필기에 몰입해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하고 ㅋㅋ

문득 달력을 보니 시험보기 2주가 채 안남아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혼자 조급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당시에 전근대 파트를 다 못보고 거의 26강정도만 들은 상태라 패닉에 빠졌어요 ㅜㅜ

여보는 가끔씩 방에 들어와서 아직도 인강들어? 라는 말 할때마다 주먹이 울고, 오호라 너 한번 해봐라 이인간아...이러고 싶었지만 ㅋㅋㅋㅋ 제 코가 석자인 지라 부랴부랴 하루에 인강을 갑자기 6,7개씩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열흘정도 남은 상태에서... 도저히 EBS 인강은 안되겠다는 생각에 ㅋㅋ

이투스 최태성 고급 한국사 인강으로 갈아탔습니다 ㅋㅋㅋㅋㅋ

 

 

 

 

그때 번뜩 드는 생각이... 친구는 공무원 준비하다가 공부한거 아까워서 시험본거라는 말이 생각 나더군요..

그렇습니다... 친구는 계속 한국사 공부를 해오던 사람이라 손쉽게 시험에 합격할수 있었던 거였는데... 제가 단기간에 딸수 있다는 오만함을 갖고 있었죠 ㅜㅜ 흑흑

 

 

 

*** 여기서 부터가 다시 한국사 공부의 성공.... 스토리 ***

 

 

 

다시 정신을 차리고 한국사 공부를 전면으로 바꿨습니다.

한국사 공부는 전근대사와 근현대사로 나눠지는데, 출제 비중은 전근대사 60, 근현대사가 40정도 되기에 일단 먼저 공부했던 내용 까먹지 않게 복습을 했습니다.

 

암기에 가장 좋다는 깜지~! 집에서 혼자 중얼중얼 정신나간 사람 처럼 입으로는 뉴스페이퍼킹! 이라고 말하고, 손으로는 신문왕이라 적으며 열심히 암기했습니다.

 

 

EBS 최태성 고급 한국사 87강이고,

이투스 고급 별별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 대비 특강은 40강 

 

 

나머지 인강은 이투스껄로 근현대사 20강을 들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루에 5,6강을 들었습니다.

(맥주 마시면서 들었네요 ㅋㅋㅋㅋ)

 

 

 

 

인강을 다 듣고나니 실제적으로 제가 공부할수 있는 날들이 일주일정도밖에 안남았더라구요..

꺄!!!!!!!!!!!!!!!!!!!!!!!!!!

급격히 초조해지면서 한국사 기출 문제집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구입한 책은 한국고시회 2개년 책이였습니다.

오랜만에 홍지서림 가서 책 구입 ㅋㅋ 헤헤

직접 보고 산 책이였는데 샀을때에는 한 3-5개년 되는줄 알았는데 ㅋㅋ

알고보니 2개년 플러스 올해 첫 시험인 34회 기출문제 포함 책이더라구요.

제 눈은 장식이였나봅니다 ㅜㅜ

 

 

 

 

근데 생각해보면 남은 기간내에서 저 책을 3회독 할수 있을지...

의문이였지만 일단 풀었습니다.

저는 책에다 풀지 않고 이면지에 정답을 쓰고 채점했습니다.

처음 풀었을때 거의 40점대라 멘붕이였지만... 이제와서 시험 안볼수는 없고.. 그냥 기계처럼 문제를 풀었어요.

 

 

근데 풀다보니 점점 어떤 유형으로 나올지 느낌이 오더라구요..

풀면서 찍은 답과 애매한 답에는 별표와 물음표를 해서 나중에 오답체크 할때 한번 더 확인했습니다.

 

저는 주로 고조선과 항일 운동 단체에서 항상 별표와 물음표를 했던것 같아요..

지금도 항일 운동 단체는 헷갈립니당 ㅜㅜ

 

 

 

그리고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던 카페는 다음에 있는 한국사 사랑방 카페 입니다.

 

 

한국사 사랑방 카페는 사랑입니다.당!http://cafe.daum.net/hankuksalove

 

 

특히 저는 한국고시회 최근 2개년 기출밖에 못 풀어봤기 때문에 약간의 불안감이 있기에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사이트에서 http://www.historyexam.go.kr 기출 문제를 다운 받아 풀고, 해설은 한국사 사랑방 카페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등업해야 최근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등업 조건에 맞춰서 등업 신청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풀다가 자꾸 틀리는 문제 키워드를 검색해 고급, 중급 문제 가리지 않고 몇 문제씩 풀어볼려고 노력했습니다.

 

 

최근 기출 문제에 대한 해설은 네이버 블로그 이용했어요.

 

네이버 꽃보다 꽃향유 검색하시면 http://blog.naver.com/dlwnsrms89 나오는데요.

다음 카페 한국사 사랑방은 정석 느낌의 해설이라면..

네이버 블로그 꽃보다 꽃향유는 구어체로 된 해설이라 쉽게 쉽게 스킵 하면서 해설을 볼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전 한국사준비하면서 한국사 사랑방과 꽃보다 꽃향유를 알게 되어서 행운이였습니다!

 

 

시험보러 가기 전날까지 기출문제 풀고 잘 모르는 키워드는 따로 적어놔서 한국사 사랑방에서 키워드 검색하고 예전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시험보러 갔어요~!

 

근데 시험보러 갔는데... 요즘 젊은 사람들 엄청난 스피드로 풀더라구요~

저도 모르게.. 그 페이스에 빨려들어가 대충 풀고 나올뻔 했지만...

꼴등으로 고사실에서 나오긴 했지만 다시 검토해보고 바꾼 답들이 정답이여서 기분이 좋더라구요.

 

 

 

시험보고 나면 시험지 가지고 나갈수 있게 해주더라구요. 그래서 집에 와서 채점 해보니 81점!

합격!!!!!!!!!!

 

 

 

몇일 지나고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사이트 들어가 당당히 한국사 1급 취득 했습니다.

무한 뿌듯!!!! ^^ 오랜만에 본 시험이라 그런지 긴장도 많이하고 걱정도 많이 되었지만

너무너무 뿌듯하더라구요~

 

 

 

 

그리고 한국사 공부하면서 느꼈는데.... 정말정말정말 최태성 선생님 리스펙~!~~~~

진짜 진짜 대단하신 분 같아요!!!!

시험 준비하면서 최태성 선생님 도움을 왕창 받아 시험에 합격할수 있었던것 같아요.

 

 

이제는 가물가물 해져버린.. 한국사지만 ㅜㅜㅜ 정말 오랜만에  공부해서 활력이 샘솟더라구요ㅋ

그리고 한국사 공부 하는 내내 너무 짜증도 많이 났지만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아간다는 사실이 재밌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것은..

 

1. 인강은 미리미리 듣기

 

2. 카페나 블로그 해설 보기 귀찮으신 분들은 해설 잘된 5개년 기출문제집 사서 풀기

 

3.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사이트에서 기출문제 다운받으실 분들은 한국사 사랑방과 꽃보다 꽃향유 추천!

 

3. 되도록이면 개념정리 교재 사서 공부하길 추천!!!

(저는 요점정리 된 교재를 구매 안해서 엄청난 큰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다른분들은 되도록이면 개념정리 책 사시길 추천!!!!!!!!!)

 

 

 

앞으로 더 어려워지기 전에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올해 꼭 1급 취득하세요~!!!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일 1카페 투어  (0) 2017.08.07
무당벌레  (2) 2017.07.24
2017년 3월 4일 새댁입성~!  (2) 2017.07.19
D-98 첫눈 오는날!!!  (2) 2016.11.26
결혼 준비  (0) 2016.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