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ysical therapy

의학논문 검색 사이트

대학생 시절.. 전문대학교이다보니 교양이며 전공과목은 반강제적으로 결정된 시간표대로 수업 듣기 일쑤였다.

그래도 학교 다니는 내내 가장 좋았던 과목은.. (학교 다닐때보다 임상에 나와서 가장 도움이 많이 되는 과목)

연구방법론이라는 과목이였다.

 

논문을 어떻게 찾고, 표준편차가 뭐고, 신뢰도는 타당한지.. 

그리고 논문 보는 방법등을 배울수 있었다.

현재 물리치료사로 일을 하면서 많은 도움된 부분이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비록 ㅠㅠ 지금은 논문을 찾는 방법이나 사이트만 기억날뿐, 논문 해석에는 애석하게도..

약간 더딘 감이 없잖아 있다.

 

물리치료사들 치료의 질을 향상 시키고, 중재 방법에 대해 타당성이며, 신뢰를 갖기 위해 논문을 찾아보는 행위는 매우 적절하다고 사료된다논문을 찾아보며 중재행위를 한다는것 자체가 약간은 버거울수 있지만 물리치료사라면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배우고 습득할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먼저 페드로(PEDro)라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http://www.pedro.org.au/

 

논문이나 저널을 통해 중재행위에 대한 evidence를 갖고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갖는다.

 

두번째 사이트는 펍메드(PubMed)이다.     http://www.ncbi.nlm.nih.gov/pubmed/

 

펍메드는 미국 국립 의학도서관 논문, 자료 검색을 할수 있는 사이트로

주로 페드로에서 자료 검색 후 자료의 출처가 펍메드에 있을 경우도 허다하다.

그래서 외국 사이트 중에는 두 사이트를 이용한다.

 

마지막으론 영어가 짧은 나의 지식을 언제까지 한탄할수 없기에...

 

 

마지막 사이트는 riss4u이다    http://www.riss.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으로 석사 학사 논문이나 저널등 다양한 한글 논문들이 즐비해 있기에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다.

갑자기 드는 생각이 물리치료사로서 운동치료를 하는 분들중에 논문을 보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나 역시도.. 자주 찾아보지 못하는 점.. 많은 반성이 필요한거 같다.

 

논문 검색시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Physical thera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만증 공부할때 도움되는 사이트  (0) 2015.03.27